4. 속죄의 범위
그리스도께서 어떤 사람의 어떤 죄까지를 속하셨는가입니다.
1) 교리의 진술
⑴ 문제의 제기
알미니안주의자들은 “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셨다.”고
주장하며 이를 보편속죄 교리라 하고
칼빈주의자들은 “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구원으로 예정하신 사람들만을
위하여 죽으셨다.”고 주장합니다. 이를 제한속죄교리라 합니다.
⑵ 교리의 진술
① 보편속죄 교리의 진술
팔머는 “알미니안주의자는 에서와 가롯 유다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
사람을 위해 죽으셨고, 그리스도가 행한 것(모든 자들을 위해 죽으신 것
과), 그리스도가 성취한신 것(모든 자들이 다 구원을 받지 않은 것)을
구분합니다.
그들은 속죄가 마치 보편적인 제비 주머니(요금만 내고 물건을 뽑는 주
머니)와 같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피는 얼마간
은 허비가 되어버렸습니다.”
② 제한속죄 교리의 진술
팔머는 “ 칼빈주의자들은 제한이란 용어는 구원의 능력에서는 제한이
없고, 철저하게 구원하시며 그 속죄는 무한한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지만
그 범위는 한정되어 있어 선택받은 특정한 사람들에게만 제한되었다."
는 것입니다.
2) 제한 속죄교리의 성경적 증명
⑴ 보편속죄 교리에서 제시하는 성구들
알미니안주의자들은 다음 성구들로 그들의 주장의 근거로 제시합니다.
① 고후 5:14 - “한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시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
죽은 ”
② 히 2:9 - “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님을 보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
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”
③ 사 53:6 - 우리는 다(all we)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갈길로
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
도다.
④ 롬 8:32 -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
내어주신 이가
⑤ 요일 2:2 - “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죄물이니 우리만 위할뿐 아니요
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”
⑥ 요 3:16 -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
알미니안주의자들은 그리스도는 “모든 사람을 위하여, 우리만 위할뿐 아니
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한” 화목제물이라 하였다는 것입니다.
⑵ 위에 인용된 성구들의 바른 해석
“세상, 모든, 모든 사람들”이라는 성경에서 사용할 때 반드시 이 세상
전 인류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고, 그 낱말의 구체적인 뜻을 알아봐야
합니다.
① 세상, 모든, 모든 사람들의 의미
이런 낱말이 반드시 전 인류를 뜻하기만 하는 것이 아님을 성구에서
찾아볼 수 있습니다.
롬 11:12 - “저희의 넘어짐이 <세상>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
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늘”에서
저희는 이스라엘이고 세상은 이방인을 의미합니다.
롬 5:18 - “범죄는 많은 사람(all men)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의의
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”에서 앞의
많은 사람은 전 인류를 의미하나 뒤의 많은 사람은
전 인류를 가르키지 않습니다.
눅 2: 1 -“ 가이사 아우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”에서
천하라는 말도 로마제국의 행정권이 미치는 전 영토의
백성들을 가르키는 것입니다.
② 그럼 위에 인용된 성구들의 의미는 무었일까요?
ⓐ 고후 5:14
한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시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을 것이라"
에서 “죽을 것이란”롬 6:4처럼 “그의 죽으심으로 합하여 세례를
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”골 2:12에서 “너희가 세례로
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된바 되고”에서처럼
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장사된 사람과,
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사람을 의미하여
모든 사람이란 “믿음을 가진 모든 사람”이란 뜻입니다.
ⓑ 히 2:9
“모든 사람”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에서 그 뒤에 나오는
10절에서 영광에 들어가게 할 많은 아이들,
11절은 거룩하게 함을 입은자들,
12절은 그리스도와 형제라고 불리는 사람들,
13절은 하나님이 그에게 주신 자녀들이다.
즉 모든 사람들이란 하나님의 자녀 전체를 가르킨다.
ⓒ 사 53:6
“우리는 다(all we) 양 같아서”
여기서 다(all)이란 우리라는 말을 수식하는 형용사이므로
이말은 우리들 전체로 봐야 합니다.
ⓓ 롬 8:32
“자기 아들을 -- ”우리 모든 사람“을 위하여 내어주신”에서
우리란 31절(32절의 우리와 같고),
33절(하나님이 택하신자),
34절(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는 자),
35절(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오)에서처럼
“하나님이 택한 백성”을 가르킴니다.
ⓔ 요일 2:2
“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”
이 성구는 제한속죄 교리를 지원하는 다른 성구가 없다면
보편속죄라고 주장해도 반론을 제기하기가 힘듬니다.
그러나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이 성구도 제한속죄
교리로 해석한다면,
“우리”란 사도 요한이 자기와 그 편지를 받은 사람을 가르키며,
“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”는 말은 사도요한과 그 수신을 받은 수신자
와 전 세계에 흩어진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의미합니다.
⑶ 제한속죄 교리의 성경적 근거
① 보편속죄교리를 위하여 인용된 성구도 오히려 제한속죄 교리를 지원해
주고 있습니다. 고후 5:14; 히 2:9; 롬 8:32
②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성구들
마 1:21 에서“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”
눅 19:10 에서 “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함이니라”
요 6:37 에서 “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는 자는 다 내게로 올것이요”
요 10:15 에서 “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”
요 10:2 6에서 “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 도다”
요 17:9; 15-17; 히 7:25; 고후 1:3,4 등
출처: 교의신학, 하문호